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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를 위한 블로그 관리와 포스트 작성 (feat.챗GPT)

by 8각나사 2023. 4. 27.

챗GPT에게 SEO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SEO의 의미, SEO를 따르기 위해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SEO에 적합하게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는 법을 물어봤습니다. 아래에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대단히 모범적으로 SEO에 대해 알려줍니다. 매뉴얼을 묻는 질문에는 역시 챗GPT가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네요. 그런데 팁과 요령을 안다고 해도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포스트 작성할 때 적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만 봇(bot)이 긁어가고 봇이 판단한다는 사실을 안다면, 그러한 현실을 인정한다면 적어도 아래 내용을 한번쯤 시도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SEO란 무엇이고 왜 신경 써야 하는가?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입니다. 웹사이트 또는 온라인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Google, Bing 또는 Yahoo와 같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의 가시성과 순위를 향상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SEO의 주요 목표는 검색 엔진의 관점에서 웹사이트의 관련성과 권위를 향상시켜 웹사이트로의 유기적 또는 유료 트래픽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키워드 조사, 페이지 최적화, 링크 구축, 콘텐츠 제작 및 기술 최적화와 같은 다양한 기술이 포함됩니다.

SEO는 웹사이트에 더 많은 트래픽과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자 하는 비즈니스와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중요합니다. 검색 엔진에 맞게 온라인 상태를 최적화함으로써 가시성, 신뢰성, 온라인 권위를 높여 궁극적으로 더 많은 전환, 판매 또는 리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검색 엔진(search engine)이란?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또는 서비스입니다. 검색 엔진은 웹 페이지 및 기타 온라인 콘텐츠의 색인을 생성하고 쿼리 또는 검색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사용자가 검색 엔진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이 색인에 있는 관련 콘텐츠와 검색어를 일치시키고 관련성 및 권위에 따라 순위가 매겨진 결과 목록을 반환합니다.

검색 엔진의 예로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널리 사용되는 검색 엔진인 Google이 있습니다. 검색 엔진의 다른 예로는 Bing, Yahoo, DuckDuckGo 등이 있습니다.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란?

SERP는 사용자가 검색어 또는 키워드를 입력한 후 검색 엔진 결과를 표시하는 페이지입니다. SERP에는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검색과 관련된 웹 페이지, 동영상, 이미지 또는 기타 유형의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링크 목록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에 '뉴욕시 최고의 레스토랑'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SERP는 레스토랑 리뷰 웹사이트, 여행 가이드 또는 뉴욕시 최고의 맛집에 대한 기사 등 사용자의 검색어와 관련된 웹 페이지 링크 목록을 표시합니다. 링크에는 웹 페이지 제목, 콘텐츠에 대한 간략한 설명 및 URL과 같은 추가 정보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SERP에는 사용자의 검색어와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에 따라 유료 광고, 추천 스니펫, 지식 그래프 또는 지역 지도 목록과 같은 다른 기능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SEO를 위한 블로그 관리 팁

  • 키워드 조사: 키워드 조사를 수행하여 타깃 독자가 검색하는 주제와 키워드를 파악하세요. Google 키워드 플래너, Ahrefs 또는 SEMrush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타깃팅에 적합한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 블로그 게시물 최적화: 제목, 메타 설명, 제목 및 콘텐츠에 타깃 키워드를 포함시켜 블로그 게시물을 SEO에 맞게 최적화하세요. 콘텐츠는 품질이 우수하고 관련성이 높으며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하세요.
  • 내부 링크 구축: 블로그 글 사이에 내부 링크를 구축하여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구조와 서로 다른 페이지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백링크 구축: 다른 웹사이트에서 블로그로 연결되는 백링크를 구축하여 웹사이트의 권위를 높이고 순위를 향상하세요.
  • 소셜 미디어 사용: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블로그 글을 홍보하여 가시성을 높이고 웹사이트에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세요.
  • 애널리틱스 모니터링: Google 애널리틱스 또는 기타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개선 기회를 파악하세요.
  • SEO 모범 사례를 최신 상태로 유지: 웹사이트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고 방문자에게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신 SEO 트렌드와 모범 사례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세요.

 

SEO에 맞게 블로그 포스트 작성하는 팁

  • 키워드 조사: 키워드 조사를 실시하여 타겟 오디언스가 검색하는 키워드와 구문을 파악하세요. Google 키워드 플래너, Ahrefs 또는 SEMrush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블로그 게시물에서 타겟팅할 적절한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찾아낸 키워드를 블로그 글 제목, 부제목, 콘텐츠 내, 메타 설명에 사용)(괄호는 개인의견)
  • 블로그 글 제목 최적화: 블로그 글 제목에 타겟 키워드를 사용하세요. 클릭을 유도할 수 있도록 제목이 눈에 띄고 매력적인지 확인하세요. 
  • 제목과 부제목 사용: 제목과 부제목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단락으로 나누고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하세요. 제목 중 하나 이상에 타겟 키워드를 사용하세요.
  • 고품질 콘텐츠 작성: 독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고품질의 매력적인 콘텐츠를 작성하세요. 콘텐츠 전체에 타겟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사용하되, 키워드 채우기는 피하세요.
  • 이미지 및 동영상 사용: 이미지와 동영상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더욱 매력적이고 시각적으로 돋보이게 만드세요. 이미지에 타겟 키워드와 함께 대체 태그를 사용하세요. (이미지에 alt태그 반드시 삽입)
  • 내부 링크 사용: 내부 링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다른 관련 콘텐츠로 연결하세요.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구조와 여러 페이지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메타 설명 포함: 블로그 글의 콘텐츠를 요약하고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는 메타 설명을 포함하세요. 이렇게 하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클릭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결하게 작성, 블로그스팟의 경우 150자 이내)
  • URL 최적화: 타겟 키워드가 포함되고,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URL 구조를 사용하세요.(블로그스팟의 경우 자동 퍼머링크 대신 맞춤 퍼머링크 작성)

SEO를 위한 블로그 관리법, 포스트 작성법을 챗GPT에게 물어본 결과 위와 같은 표준적인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SEO에 관심 있는 블로거라면 이미 잘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다만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스팟, 워드프레스 등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에 따라 관리법과 글 작성법이 조금씩 다르기는 합니다. 각 플랫폼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하고 무엇을 더 중요하게 판단하는지 알고 대응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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